DISSERTATION

재즈베이스 솔로연주에서 활용되는 모티브 전개기법에 관한 연구 : Larry Grenadier 솔로를 중심으로
by 운영자 | Date 2018-11-08 03:15:19 hit 1,313
논문작성일 : 2015.2
논문작성자 : 이필원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544c98dbc72c3a2cffe0bdc3ef48d419 

 

모티브는 멜로디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로 선율의 기본이 되며, 무엇인가 창작을 하는 시발점이다. 솔로를 연주함에 있어 멜로디(Melody)를 구성하는 방법 중 모티브(Motive)를 만들고 그것을 변형 또는 발전 시켜 솔로를 전개하는 방식이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을 하는데,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재즈 솔로에서 모티브를 어떻게 변형, 발전시켜 전개하였는지 분석하여 이를 활용하는 것은 좀 더 멜로딕(Melodic)한 솔로에 접근 하는 하나의 방식 또는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은 현재 컨템포러리 재즈(Contemporary Jazz)에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여러 장르에서 왕성하게 활동 중인 연주자 래리 그레니디어(Larry Grenadier)의 솔로 중 모티브를 중심으로 솔로를 전개한 4곡을 선곡하여 어떠한 전개기법으로 모티브를 변형, 발전 시켰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된 전개기법을 적용하여 자작곡1곡과 재즈곡3곡에서 연주하고 이를 녹음하였다.

래리 그레니디어의 솔로를 중심으로 분석한 재즈베이스 솔로 연주에서 활용되는 모티브 전개기법에 관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솔로 최초 도입부 또는 다음 코러스의 도입부부터 모티브 전개기법을 적용하여 전개하였다.

둘째, 분석한 곡에서 주로 사용된 모티브 전개기법으로는 반복, 리듬유지 피치변형, 동형진행, 연장, 절단, 리듬재배치기법이며, 전위, 솎음, 치환기법은 일부분에 사용되어 솔로 전개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하였다.

셋째, 모티브를 변형하는 1차적인 전개기법으로 반복, 리듬유지피치변형, 동형진행, 치환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2차적으로 이것을 절단 또는 연장, 솎음, 리듬재배치 하며 모티브의 리듬에 변형을 주었다.

위의 결론을 통하여 솔로 시 프레이즈의 반복에서 오는 단조로움과 변형에서 오는 산만함을 없애 유기적인 솔로로 발전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솔로를 전개함에 있어 본 논문에서 분석된 모티브 전개기법의 적용은 좀 더 멜로딕(Melodic)한 솔로에 접근 하는 하나의 방식 또는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모티브의 판단기준은 서론에서 언급한 모티브 전개기법에 의거하였기 때문에 모티브로 보이지만 모티브 전개기법으로 분석이 불가능한 경우 이를 분석 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본 논문의 연구에 있어 한계점으로 남으며 향후 보완하여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학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남가좌동) 사회교육원 3418호  Tel. 02-300-1822 / 02-300-1630  Fax. 02-300-1657  Mail. joshhahn@hanmail.net
Copyright (C)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HCOOL OF CONTEMPORARY MUSI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