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SERTATION

90년대 빅비트(Big Beat) 음악의 제작 기법 연구 : 크리스탈 매쏘드(The Crystal Method)를 중심으로
by 운영자 | Date 2018-11-08 03:21:05 hit 1,279
논문작성일 : 2015.2
논문작성자 : 한이성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6f718160fdcdd72affe0bdc3ef48d419 

 

근래의 음원 제작 환경은 실제악기나 모델링된 악기의 소리와 연주로만 제한되어 제작되는 전통적인 음원제작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소리나 리듬적인 요소들을 창출해내고 있다. 이는 컴퓨터 기반의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루프와 샘플을 만들고 음악의 3요소인 선율, 화성, 리듬과 더불어 음색적인 요소를 변화시키는 현재의 일렉트로닉 음악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다.
1990년대의 일렉트로닉 음악은 새로운 하위 장르들이 생성되고 인지도와 성공을 얻게 되면서 팝 음악계에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컴퓨터 음악 제작 프로그램과 디지털 음악 장비들의 발전으로 특이하고 실험적인 소리를 쉽게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빅 비트 음악은 이러한 시기에 생겨나 일렉트로닉 음악의 단순함을 변화시키려 하였는데, 크리스탈 메쏘드가 이러한 변화에 선봉적인 역할을 하며 대중성과 인지도를 얻어 왔다.
일렉트로닉 음악에 많은 변화를 시도했던 1990년대의 빅 비트 음악 제작 방법을 분석하기 위해, 크리스탈 메쏘드 곡을 선택하여 신스 리드, 보컬, 드럼, 곡 구성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그리고 빅 비트 음악이 아닌 2곡과 논자의 자작곡 1곡에 연구결과를 적용하여 편곡하고, 새로운 자작곡을 만들어 1990년대 빅 비트 음악 제작 기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크리스탈 메쏘드를 중심으로 한 1990년대 빅 비트 음악 제작 기법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신스 리드를 사용할 때 단순한 루프에서 점차 복잡한 형태의 루프로 변화 되었고, 같은 루프나 다른 루프를 추가, 교체하였다. 일정한 간격으로 추가 할 때는 추가되는 루프에 음들이 추가되어 길이를 점차 늘려 추가하였고, 간격을 점차 감소시키면서 추가 할 때는 변화된 신스 리드의 반복 횟수를 점차 감소시켰다. 교체 할 때는 간격을 점차 감소시키면서 교체하였고, 교체하여 변화된 신스 리드의 반복 횟수도 점차 감소시켰다.

두 번째, 말하는 형태의 보컬을 사용할 때 복잡한 루프에서 점차 단순한 형태의 루프로 변화되었고, 같은 루프나 다른 루프를 추가, 교체하였다. 추가나 교체되는 간격이 점차 감소되었고 추가나 교체되어 변화된 보컬의 반복 횟수도 점차 감소되었다. 추가나 교체되는 루프들은 길이가 점차 감소되며, 짧은 길이로 변화된 단순한 루프에 스터터가 사용되어 반복 간격이 점차 감소되었다.

세 번째, 드럼은 한개 혹은 두개의 단순한 리듬 루프로 시작되는데, 여러 가지 루프들이 점차 추가, 중첩되어 복잡한 리듬으로 전개되다가 하나씩 삭제되고 다시 추가되는 것을 반복하면서 리듬에 변화를 주었다. 하이햇 루프부터 시작되고 한 개의 드럼 루프와 중첩되어 시작되기도 한다. 루프의 추가된 순서는 하이햇1, 드럼1, 하이햇2 혹은 베이스 드럼, 드럼2, 드럼3, 드럼4, 스네어 드럼, 하이햇3 순서로 사용되었으며, 스터터가 사용되어 반복 간격이 점차 감소되었다.

네 번째, 곡 구성에 있어서 곡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드럼에 대하여 쉬는 부분이 있었다. 이는 곡의 분위기를 전환하는 역할의 브릿지 부분과 잠시 멈추어서 다음에 연결될 곡 부분에 대한 긴장감과 기대감을 상승시키는 브레이크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브릿지 부분은 세 번 정도로 구성되었고, 브레이크 부분은 한 마디 길이로 한 번 이상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1990년대 빅 비트 음악 제작기법에 관한 크리스탈 메쏘드의 연구결과가 자료로 남고, 그에 대한 기준과 방법을 제시하여 다른 작곡자나 편곡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학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남가좌동) 사회교육원 3418호  Tel. 02-300-1822 / 02-300-1630  Fax. 02-300-1657  Mail. joshhahn@hanmail.net
Copyright (C)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HCOOL OF CONTEMPORARY MUSI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