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SERTATION

베이스 기타 태핑 주법 연구 : 태핑에 사용된 현의 조합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bass guitar tapping method : Focusing on the combination of strings used for tapping
by 운영자 | Date 2020-10-27 21:26:30 hit 1,418
논문작성일 : 2020.8
논문작성자 : 홍성진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aacce3bfc114dc6affe0bdc3ef48d419 

 

베이스 기타의 영역이 넓어짐에 따라 태핑 주법은 베이스 기타의 솔로 연주와 반주에 있어서 일반적인 테크닉 중 하나로 자리 잡으며 발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베이스 기타의 태핑주법을 ‘사용된 현의 조합’에 따라 분류하였는데, G현 한 줄을 사용한 태핑, D현과 G현 두 줄을 사용한 태핑, E, A, D현과 A, D, G현 세 줄을 사용한 태핑, E, A, D, G현 네 줄을 사용한 태핑으로 나누었고 각각의 요소를 실제 연주에 직관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분석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태핑을 많이 연주하였던 유명 베이스 연주자인 Marcus Miller, Billy Sheehan, Stuart Hamm, John Myung의 곡들이며, 태핑을 연주한 부분이 있는 곡을 선곡하고 해당되는 부분을 발췌하였다. 분석 기준은 음형, 코드톤과 텐션, 태핑의 시작 위치와 길이, 양손의 조합으로 분류하였고 사용된 현의 조합에 따라 이 기준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G현을 사용한 태핑은 본 논문의 연구 자료 중 가장 많이 사용된 현의 조합으로 나타났다. 이는 G현이 가장 얇은 줄이며 다른 줄에 비해 비교적 적은 힘이 필요하고 지판의 가장 아래에 줄이 위치하여 다른 현의 간섭이 적어 태핑 연주에 필요한 해머링 온과 풀링 오프 테크닉의 사용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G현을 사용한 태핑 연주는 주로 고음 위주의 연주를 하여 베이스 기타의 솔로 연주의 한 부분으로 사용되었고, 연주 중간에 사용되는 필-인의 형식으로도 사용되었다.

둘째, D현과 G현을 사용한 두 줄 태핑은 기본적으로 G현에 사용된 태핑 연주 패턴을 확장해서 사용한 형태가 주를 이루었다. D현과 G현을 사용한 두 줄 태핑은 G현에서 사용된 연주 형태를 D현에서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낮은 음역을 더 넓힐 때 사용되었다. 그리고 두 줄을 동시에 태핑 연주하는 테크닉을 사용하여 화음 연주를 표현 하였으며 코드가 변화할 때는 동형진행을 목적으로도 사용하였다.

셋째, 세 줄을 사용한 태핑은 ‘E현, A현, D현’과 ‘A현, D현, G현’을 사용한 태핑으로 구분되지만 전체적인 특징은 동일하게 조사되었다. ‘E현, A현, D현’을 사용한 태핑과 ‘A현, D현, G현’을 사용한 태핑은 어느 줄에서 근음이 시작하고 위치하느냐에 따라 구분되었다. 그리고 G현을 사용한 태핑이나 D현과 G현을 사용한 태핑과는 다르게 해머링 온, 풀링 오프를 사용하지 않았다.

넷째, E현, A현, D현, G현을 모두 사용한 태핑 연주는 해당 코드의 근음이 E현에 있을 경우에 사용되며, 두 옥타브의 넓은 음역에서 분산화음을 연주한다. 그리고 네 개의 음을 동시에 사용한 화음연주에도 사용되었으며, 두개의 서로 다른 선율을 동시에 연주할 때도 사용되었다.

본 논문의 결과에서는 사용된 현의 조합에 따라 태핑의 특징이 각각 다른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가 네 명의 연주자에 한정되어 진행되었으며, 4현 베이스로 국한되어 연구한 것이 아쉬운 점이다.
본 연구를 토대로 베이스 기타의 태핑 연주에 대한 연구가 더 활발해지고 더욱 향상된 연주법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학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남가좌동) 사회교육원 3418호  Tel. 02-300-1822 / 02-300-1630  Fax. 02-300-1657  Mail. joshhahn@hanmail.net
Copyright (C)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HCOOL OF CONTEMPORARY MUSI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