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SERTATION

대중음악 발라드 스트링 편곡 기법 = A Study on String Arrangement Techniques for Popular Music Ballads
by 운영자 | Date 2021-11-04 23:00:29 hit 760
논문작성일 : 2021.08
논문작성자 : 신성진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715b9d6d137b3d4fffe0bdc3ef48d419&keyword=신성진

 

대중음악 발라드에서 긴장감과 발전(development), 다이내믹 연출에 중요한 역할 요소 중 하나는 스트링 편곡기법이다. 하지만 스트링 편곡기법에 관한 연구사례가 거의 없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기법에 관한 방법들을 밝히고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스트리밍 서비스 ‘지니 뮤직’ 차트 100위권 안에 진입한 스트링 연주가 있는 40곡을 선정하여 2가지 유형을 연구하였다.
첫 번째로는 <곡 구성에 따른 스트링 기법>은 곡 구성마다 사용된 스트링의 기법들을 말하며 전체적인 분위기와 기승전결을 표현하기 위해 ‘스트링의 사용 유무’, ‘스트링 등장 기법’, ‘곡 구성에 따른 스트링 연주법과 형태’ 3가지를 연구하였고 두 번째로<클라이맥스 주요 기법>은 클라이맥스의 긴장감 표현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기법들로써 ‘브레이크’, ‘런 주법’, ‘옥타브 더블링’, ‘아르페지오 시퀀스’, ‘전조’ 5가지의 기법들을 연구하였다. 대중음악 발라드 스트링 편곡 기법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곡 구성에 따른 스트링의 역할>에서 <스트링의 사용 유무>에 대해 조사한 결과 스트링의 사용이 가장 적은 곳은 1절 벌스이며 스트링의 미등장으로 ‘절제와 발전’을 표현하였다.
두 번째, <곡 구성에 따른 스트링의 역할>에서 <스트링 등장 기법>에 대해 조사한 결과 처음부터 끝까지 등장하는 곡은 없었고 ‘재등장’ 기법과 ‘늦게 등장’ 기법이 사용 되었으며 두 유형을 복합적으로 응용하여 사용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재등장은 절제와 발전, 환기의 목적이고 ‘늦게 등장’ 기법은 등장 시점이 자유롭게 등장 할수 있어서 자연스러운 발전과 풍부함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세 번째, <곡 구성에 따른 스트링의 역할>의 <곡 구성에 따른 스트링 연주법과 형태>에서는 멜로디, 대선율, 패드 연주로 나뉘며 멜로디 연주는 인트로, 인털루드, 아웃트로에 주로 사용되며 ‘주선율 연주 형태’와 ‘주선율 유니즌 연주 형태’로 사용되며 패드 연주 사용은 1절과 아웃트로에서 배경과 반주, 절제, 완화 기능으로 주로 사용되었고 대선율 연주 사용은 2절과 3절에 주로 사용하며 긴장감과 발전을 주기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네 번째, <클라이맥스 주요 기법>에서 <브레이크>는 3절 코러스 첫마디에서 주로 사용되며 분위기 전환 역할과 긴장감을 빠르게 극대화 시켜 클라이맥스 효과를 연출하며 이때 스트링 파트가 ‘런 주법’이 항상 사용되는 것을 찾아볼 수 있었다. 
다섯 번째, <클라이맥스 주요 기법 분석>의 <런 주법>은 짧은 음가의 빠른 주법을 사용하여 순간적으로 긴장감을 끌어 올리는 성질이 있으며 주로 필인 위치, 픽업 위치, 브레이크 이후 재등장 위치에서 긴장감과 발전을 빠르게 고조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여섯 번째 <클라이맥스 주요 기법 분석>에서 <옥타브 더블링>은 클라이맥스에서 고음을 더 강조하기 위해 제1바이올린과 제2바이올린이 함께 옥타브 더블링을 연주하여 고음역대를 장악하여 긴장감을 한층 더 높이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곱 번쨰는 <클라이맥스 주요 기법 분석>에서 <전조>를 사용될 때 피벗코드에서 ‘런 주법’과 ‘옥타브 더블링’을 동시에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전조의 긴장감을 극대화 효과적으로 주기 위해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대중음악 발라드 스트링 편곡기법 곡 구성에 따른 스트링의 역할과 클라이맥스 중심으로 연구하였기에 1절에서의 활용들에 관해서는 세부적으로 접근하지 못하였다. 향후 대중음악 발라드 스트링 편곡기법에 관한 연구가 이러한 요소들을 보완하여 더욱 폭 넓게 진행되기를 바란다.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학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남가좌동) 사회교육원 3418호  Tel. 02-300-1822 / 02-300-1630  Fax. 02-300-1657  Mail. joshhahn@hanmail.net
Copyright (C)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HCOOL OF CONTEMPORARY MUSI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