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SERTATION

델로니어스 몽크(Thelonious Monk)의 텐션 #11음의 사용에 관한 연구
by 운영자 | Date 2018-11-08 03:22:14 hit 1,158
논문작성일 : 2015.8
논문작성자 : 최한글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675fbfde39a2a648ffe0bdc3ef48d419 

 

1940년대 비밥재즈 시대에 들어서면서 더 많은 음들의 연주와 복잡한 화성 진행 등 이전의 스윙 시대와는 다른 스타일의 연주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주도한 재즈 연주자 중에서 델로니어스 몽크도 중요한 피아노니스트로 인식되고 있다. 그의 연주가 이전까지의 피아니스트들과 차이를 나타내는 부분은 화성과 선율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서도 텐션 #11음의 연주 방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클래식 음악에서도 텐션 #11음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여 제시하고 있으나, 텐션 9음과 텐션 13음에 비해 실제로 연주 된 적이 거의 없고 재즈 음악에서 본격적으로 연주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면에서 텐션 #11음을 독창적으로 사용한 몽크에 관한 본 연구가 갖는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델로니어스 몽크의 연주 중에서 텐션 #11음을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몽크의 연주 중 텐션 #11음의 사용이 나타나는 컴핑과 즉흥연주솔로 부분에 한정하여 그 구조를 분석하고 공통점과 특징을 찾는다. 컴핑에서는 화성적 리듬적 특징을, 즉흥연주솔로에서는 선율적 특징을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이를 위하여 몽크가 연주한 곡들 중 텐션 #11음의 사용이 두드러진 곡들을 16곡 선정해서 연구 하였다. 연구 곡은 다양한 앨범에서 선곡 하였고, 각각의 연주를 채보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연구 결과를 적용함으로서 연구의 실효성을 증명 하였다.

‘델로니어스 몽크의 텐션 #11음의 사용에 관한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델로니어스 몽크의 컴핑에서 나타나는 화성적 특징은 일정한 화성적 조합을 사용하여 텐션 #11음을 연주한다는 것이다. 도미넌트 코드에서는 1-7-3-#11, 1-#11-7-3, 1-3-7-#11의 세 가지 조합, 메이저코드에서는 1-5-#11-7의 자주 사용하는 조합이 나타났다.

두 번째, 델로니어스 몽크의 컴핑에서 나타나는 리듬적 특징은 4분음표와 2분음표 위주의 단순한 리듬으로만 연주한다는 것이다. 스트라이드 패턴에서는 4분음표를 사용하였으며 스윙 리듬의 강조를 위한 싱커페이션도 간혹 사용하였다.

세 번째, 델로니어스 몽크의 즉흥연주솔로 에서 나타나는 선율적 특징은 텐션 #11음을 사용할 때는 곡에 따라 일정한 규칙을 가진 아르페지오 패턴과 그것을 변형한 형태의 즉흥연주솔로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도미넌트 코드에서는 리디안♭7 스케일을 사용하였으며 메이저 코드에서는 리디안 스케일을 사용하였다. 그 외의 특징으로 도미넌트 코드에서의 홀 톤 스케일의 사용이 자주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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