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소개

소개 커리큘럼

커리큘럼

2017년 2학기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과 수업계획서

강좌명 음반제작 및 마케팅1 담당교수 고건혁
  • 수업개요
  • 1.디지털 중심의 음악 산업 구조 이해
    2. 음반 제작, 발매 및 유통 과정의 실제
    3. 공연 제작의 실제
  • 수업목표
  • 음반제작및마케팅2가 마케팅 과정이 중심이라면 1은 음반 제작에 초점을 맞춘다. 음반 제작 경험이 없는 음악가의 관점에서 디지털 중심으로 변화한 음악 산업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안에서 예술적, 상업적으로 성공적인 음반을 제작하기 위한 실용적인 방법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습득한다.
  • 수업계획 (9월, 4주)
  • 음악산업의 이해 :
    (1) 음악산업의 역사와 현황
    (2) 디지털 혁명과 피지컬의 귀환
    (3) 음악 산업의 상품과 플레이어, 수익의 흐름
  • 수업계획 (10월, 5주)
  • 음반 제작, 발매와 유통의 실제 :
    (1) 음반 제작을 위한 펀딩의 방법
    (2) 작곡부터 뮤직비디오까지 콘텐츠 제작 방법
    (3) 저작권과 퍼블리싱, 머천다이즈
  • 수업계획 (11월, 4주)
  • 공연 제작의 실제:
    (1) 공연산업의 구조
    (2) 공연기획 프로세스
    (3) 공연 현장의 운영의 기초
  • 수업계획 (12월,2주)
  • 사례 연구 : 음악 산업의 역사에서 예술적, 상업적으로 성공한 음반들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실제로 적용시키기 위한 방법론을 학습
  • 비고

강좌명 음반제작 및 마케팅1 담당교수 고건혁
  • 수업개요
  • 1. 음악 산업과 음악 소비자의 이해
    2. 마케팅의 기초
    3. 소셜 미디오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
  • 수업목표
  • 음반제작과 마케팅1이 음반 제작 중심의 수업리마녀 2는 마케팅 중심으로 접근,
    음악 소비자와 마케팅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의 음악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매체인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음악을 마케팅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습득한다.
  • 수업계획 (9월, 4주)
  • 음악산업의 이해 :
    음악산업과 음악 소비자의 이해 :
    (1) 음악산업의 역사와 현황
    (2)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한국의 음악 소비자 행태 이해
  • 수업계획 (10월, 5주)
  • 마케팅의 기초 :
    (1) 기본적인 마케팅 과정과 마케팅 채널의 이해
    (2) 소비자 분석과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
    (3) 니치 마케팅
  • 수업계획 (11월, 4주)
  • 소셜 미디어 마케팅 :
    (1) 소셜미디어의 이해
    (2) 소셜 미디어 콘텐츠 유형 분석 및 게시 전략
    (3) 소셜 미디어를 위한 동영상, 사진 텍스트 제작과정
    (4) 소셜 미디어 사용자 데이터 분석과 광고 집행의 실제
  • 수업계획 (12월,2주)
  • 사례 연구 : 현 음악 산업에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이뤄진
    마케팅 사례 연구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실제로 적용시키기 위한 방법론을 학습
  • 비고

강좌명 실용음악화성학 담당교수 김달호
  • 수업개요
  • 기존곡의 분석 및 작,편곡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또는 창작곡의 화성적 아이디어의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실용음악(Jazz) 화성학의 기본부터 심화적인 화성이론까지
    전반적으로 학습하고 리하모니제이션 실습을 통하여 직접 적용해본다
  • 수업목표
  • - 음의 수직적 조합인 코드 및 텐션이론,
       수평적 조합인 스케일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Diatonic Harmony의 진행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Diatonic Related Harmony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Non Diatonic Harmony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전반적인 실용음악 화성이론의 이해를 통해 리하모니제이션을 할 수 있다.
    - 기존곡의 분석을 통하여 각 화성들의 실제 쓰임새를 파악할 수 있다.
  • 수업계획 (9월)
  • - 코드와 텐션, 선법(스케일)의 구성
    - Major Key에서의 Diatonic 화성의 기능과 이를 활용한
    Diatonic Reharmonization
    - Secondary Dominant 7th 코드와 Related II-7
  • 수업계획 (10월)
  • - Extended Dominant 7th 코드
    - Minor Key에서의 화성 기능
    - Major 에서의 Modal Interchage Chord
    - 이들을 활용한 Reharmonization
  • 수업계획 (11월)
  • - Triton Substitute와 Diminished 7th Chord
    - Chord Scale
    - Modulation
    - 이들을 활용한 Reharmonization
  • 수업계획 (12월)
  • - Compound Chord
    - Deceptive Resolution
    - Modal Harmony의 개념
    - Constant Structure
  • 비고

강좌명 실용음악 작곡개론 담당교수 김상현
  • 수업개요
  • 실용음악 각 분야에 필요한 작곡기법들을 고루 접하도록 하며, 거기에 필요한 지식의 습득과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수업목표
  • 음악이론, 팝 편곡, 오케스트레이션을 중심으로 작곡에 필요한 각종 기법과 지식을 습득하여 작품 및 연주 활동에 응용하도록 한다.
  • 수업계획 (9월, 4주)
  • 창작곡 선정 및 프로듀싱 계획수립. 장르, song form, 악기구성 등을 정하고 편곡의 기초구성 완성 및 데모완성. 편곡에 대한 critic.
  • 수업계획 (10월, 5주)
  • balad, hiphop, electronic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 대한 편곡 기법을 학습한다.
  • 수업계획 (11월, 4주)
  • brass, string 편곡의 기초를 익히고 각종 상업음악에 필요한 오케스트라 편곡을 학습한다.
  • 수업계획 (12월)
  • 그간 학습한 작곡 기법을 활용하여 작편곡을 실습해 보며, 악보와 시퀀싱된 음원을 제출받는다.
  • 비고

강좌명 실용음악제작실습 담당교수 김상현
  • 수업개요
  • 타인의 창작곡을 편곡, 녹음, 믹싱까지 총괄 프로듀싱하여 음원제작 프로세스를 실습하여 보도록 한다.
  • 수업목표
  • 타인의 창작곡을 편곡하고 연주 및 미디 작업을 통해 녹음을 완성한 후 믹싱과 마스터링을 통해 최종적인 음원을 완성해 본다. 이를 통해 음원에 대한 프로듀싱 개념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익히도록 한다. 싱글프로젝트의 전초적인 작업을 통해 추후에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되며 졸업 후의 앨범작업 등에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 수업계획 (9월, 4주)
  • jazz harmony를 비롯하여 lydian chromatic concept등 다양한 음악이론을 학습한다.
  • 수업계획 (10월, 5주)
  • 연주계획 구상 및 연주자 섭외, 녹음일정 조율 완성. 본 녹음 진행. 녹음 계획 및 녹음 테크닉에 대한 주의사항 학습 및 critic
  • 수업계획 (11월, 4주)
  • 녹음상황 점검 및 편곡 방향성에 대한 중간점검. 미디 편곡 및 연주상황에 대한 critic. 보컬 녹음 및 보컬 arrangement에 대한 세부점검.
  • 수업계획 (12월, 2주)
  • 믹싱 및 마스터링 유의사항 학습 및 진행. 최종 결과물 제출과 청취 평가.
  • 비고

강좌명 재즈레파토리 담당교수 김성은
  • 수업개요
  • Jazz 레파토리 수업은 보편적으로 많이 연주되고 있는 Jazz Standard 30곡들을 매주2곡씩 암기하여서 연주하여 많은 곡들을 악보 없이 연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며 암기된 곡들로 재즈 클럽에서의 공연을 준비하고 연주하게 됨.
  • 수업목표
  • 재즈 클럽에서의 공연을 목표로 두고 실전의 연주 경험이 더욱 향상 될 수 있으며 재즈 곡들의 범위가 많이 넓어지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수업계획 (9월, 4주)
  • 매주 암기될 다양한 재즈 스탠다드 곡들을 분석하고 연주하게 됨.
  • 수업계획 (10월, 5주)
  • 매주 암기될 다양한 재즈 스탠다드 곡들을 분석하고 연주하게 됨.
  • 수업계획 (11월, 4주)
  • 매주 암기될 다양한 재즈 스탠다드 곡들을 분석하고 연주하게 됨.
  • 수업계획 (12월, 2주)
  • 총30곡 중 공연에서 연주할 레파토리를 선곡/연습하고 공연 내용을 충실히 함.
    * (공연: 12월 둘째주)
  • 비고

강좌명 아카펠라 편곡 담당교수 박은경
  • 수업개요
  • 보컬 편곡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음악적 기법들을 학습 및 연구하여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곡이나 학생의 자작곡을 아카펠라로 편곡한다.
  • 수업목표
  • 보컬의 특성과 곡의 전반적인 음악적 전개 방식을 이해하고, 재즈를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chord voicing technique, reharmonization 등을 학습하여 아카펠라 편곡을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장르의 보컬 편곡에도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수업계획 (3월, 5주)
  • 실용음악화성학.
    음악적 장르 및 스타일에 따른 리듬의 특징.
    보컬의 성부별 음역 및 특성.
    보컬 편곡의 유의점.
  • 수업계획 (4월, 4주)
  • Chord voicing technique.
    Approach technique.
  • 수업계획 (5월, 4주)
  • Reharmonization.
    기보법.
    보컬 녹음과 편집의 유의점.
    기말 과제(아카펠라 편곡) 곡 선정(학생 자유곡) 및 과제 지도.
  • 수업계획 (6월, 2주)
  • 기말 과제 지도 : 수정 및 보완.
    악보와 음원을 수업시간 내에 발표 및 제출.
  • 비고

강좌명 R&B의 연구 및 가창 담당교수 박은경
  • 수업개요
  • 현대의 R&B와 hip-hop의 근원이 되는 Motown 음악을 중심으로 하여 R&B 음악을 분석 및 감상하며 또한 가창해본다.
  • 수업목표
  • Motown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분석하고 가창함으로써 대중음악의 발전에 기여한 Soul 음악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영향력을 펼치게 된 그 음악적 요소들을 연구하여 대중음악에 대한 스펙트럼을 넓힌다.
  • 수업계획 (3월, 5주)
  • R&B 음악의 간략한 역사.
    Motown 아티스트와 음악.
    Motown의 음악적 특성.
    음악 분석 - 곡의 형식, 프레이즈, 멜로디 전개, 화성, 편곡 스타일 등.
  • 수업계획 (4월, 4주)
  • Motown을 비롯한 R&B 음악 분석 및 감상.
    Motown 아티스트의 음악 중에서 각자 선택한 곡을 클래스 내에서 가창 발표.
  • 수업계획 (5월, 4주)
  • Motown을 비롯한 R&B 음악 분석 및 감상.
    Motown 아티스트의 음악 중에서 각자 선택한 곡을 클래스 내에서 가창 발표.
  • 수업계획 (6월, 2주)
  • 기말 발표 : 각자 1곡씩 선택 - 한 학기 동안 학습 및 연구한 내용을
    토대로 곡 분석 report 작성 - 클래스 내에서 가창 및 report 발표.
  • 비고

강좌명 라틴리듬실습 담당교수 박지나
  • 수업개요
  • 라틴음악의 대표적인 리듬을 배우는 수업으로 학생들은 리듬을 익힌 후 그 리듬을 본인의 자작곡이나 편곡된 곡에 연주하여 실습하게 된다.
  • 수업목표
  • 라틴리듬을 이론으로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리듬을 배워서 직접 연주, 혹은 녹음을 통해 라틴음악을 정확하고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 수업계획 (9월, 4주)
  • 라틴음악의 대표적 리듬들을 소개하고 음원을 들으며 비교 분석한다. 또한 라틴음악에 사용되는 악기의 종류와 각각의 악기의 음색, 역할, 기본리듬 등을 직접 악기를 다루면서 공부 한다
  • 수업계획 (10월, 5주)
  • 콩가드럼을 심도있게 배우는 시간으로 톤과 여러 가지 주법을 배우게되며 실제로 음악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음원을 통해 들어보고 같이 연주해본다
  • 수업계획 (11월, 4주)
  • 봉고드럼과 팀발레스를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이 악기의 리듬뿐 아니라 여러가지의 활용도, 또 라틴음악 뿐 아니라 funk 나 pop 음악에서 사용될때의 역할과 소리를 알아본다
  • 수업계획 (12월, 2주)
  • 학생들은 본인의 자작곡이나 편곡한 곡에 콩가, 봉고, 팀발레스 등
    수업시간에 배운 악기를 사용해 연주하거나 녹음을 하여 발표 혹은 제출한다.
    * 발표:12월 둘째주
  • 비고

강좌명 리듬 리딩, 딕테이션 트레이닝 1 담당교수 서덕원
  • 수업개요
  • * 작곡, 편곡, 연주시 항상 필요한 리듬 초견, 리듬 청음을 학습하며,
       정확한 음표/악보 표기법부터 시작하여 곡을 정확하게 리딩하고
       딕테이션(트랜스크립션) 할 수 있도록 한다.
    * 장르별로 나타나는 다양한 리듬들의 특징과 진행을 익힌다.
  • 수업목표
  • * 리듬 진행의 원리와 특성을 숙지한다.
    * 정확한 리듬 표기와 악전을 익힌다.
    * 스윙, 라틴, 펑크, 팝, 에스닉 등의 다양한 장르에서 나타나는 리듬현상과 표현 기법을 숙지한다.
  • 수업계획 (9월)
  • * 리듬 표기법, 음표와 쉼표의 정확한 정의를 복습한다.
    * 리듬 리딩과 딕테이션의 개념을 이해한다.
    * 싱커페이션의 특징을 알아본다.
  • 수업계획 (10월)
  • * 앤티시페이션, 딜레이드 어택의 특징을 알아본다.
    * 연음과 잇단음표의 구조를 이해한다.
    * 일반적인 리듬에서 자주 사용되는 2-3-4-6연음의 진행을 복습한다.
    * 중간고사
  • 수업계획 (11월)
  • * 2박 3연음, 크로스리듬, 폴리리듬의 원리를 이해한다.
    * 리듬 모티브의 진행기법과 사용을 익힌다.
    * 재즈 스윙 리듬의 전반적인 특징을 이해한다.
  • 수업계획 (12월)
  • * 학습해 온 전체 내용을 이해하고 복습한다.
    * 기말고사
  • 비고

강좌명 퓨전 앙상블 2 담당교수 서덕원
  • 수업개요
  • * 레퍼토리는 퓨전 재즈, 펑크, 라틴, 팝 등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편곡,연주하며,
       상황에 따라 재즈 스탠다드도 병행할 수 있다.
    * 학생이 밴드 마스터 / 기획자 / 연주자의 역할을 직접 담당하여
       30~50분 분량의 “레퍼토리 선곡 -> 합주 -> 공연” 과정을 기획해본다.
  • 수업목표
  • * 퓨전 장르의 곡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실기 능력을 배양한다.
    * 실전 GIG을 예상하여 기획자로서, 또는 세션 연주자로 참가한다.
    * 퓨전 앙상블 수업을 통하여 밴드 마스터 / 기획자의 경험과 세션 연주자로서
       참여하는 다양한 결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 수업계획 (9월)
  • * 퓨전 곡들의 합주를 통하여 밴드 구성원의 레퍼토리를 기획한다.
    * 자신의 취향과 기량에 맞는 세부 레퍼토리들을 앙상블 구성원들의
       성향을 서로간 신중하게 고려하여 합의하고 기획한다.
    * 공연 레퍼토리에 의한 합주를 하고 토론을 통해 내용을 충실히 복습한다.
  • 수업계획 (10월)
  • * 공연 레퍼토리에 의한 합주를 하고 토론을 통해 내용을 충실히 복습한다.
    * 공연 상황을 가정한 내부 리허설을 실시한다 : 중간고사 기간
  • 수업계획 (11월)
  • * 공연 레퍼토리에 의한 합주를 하고 토론을 통해 내용을 충실히 복습한다.
    * 연습한 레퍼토리들 중 공연에 적합한 곡들을 선곡한다.
  • 수업계획 (12월)
  • * 공연 레퍼토리와 일정에 맞추어 앙상블 연습을 하고 리뷰를 통해서
       공연 내용을 충실히 한다.
    * 편곡과 연주에 관한 부분을 자세히 토론한다.
    * 실행 -> GIG 또는 내부 발표 : 기말고사 기간
  • 비고

강좌명 음악심리학과 / 사운드 디자인 담당교수 안수환
  • 수업개요
  • 이 수업은 음향학과 음악심리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소리가 어떤 의미를 함축하게 되었는지를 연구하는 수업이다.
  • 수업목표
  • 소리에 대한 음악심리학적, 음향학적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의 연구-프로젝트나 작곡작업에 적용하여 논문연구와 프로덕션(제작)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을 연주하는 경우 자신의 연주-표현이 어떻게 심리를 자극하였는지를 분석한다. 음악을 작곡하는 경우, 자신이 창작한 음악이 어떤 변수를 이용하여 본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심리학적 표현을 담고 있는지 분석한다. 논문에 적용하는 경우, 분석 대상이 되는 곳을 각 변수들로 분석하여 어떠한 심리학적 변화를 이끌고 있는지 연구한다.
  • 수업계획 (9월,4주)
  • 소리는 여섯가지 변수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 여섯 가지 변수는 멜로디, 리듬, 화성 그리고 음식, 음역, 다이나믹, 이렇게 여섯가지다. 이 여섯가지의 변수들이 객관적으로 어떻게 측정이 되는지를 학습한다.
  • 수업계획 (10월,4주)
  • 소리의 여섯가지 변수의 측정일 학습한 뒤, 이 측정값이 변화할 때마다 심리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학습한다.
  • 수업계획 (11월,5주)
  • 여섯 가지 변수는 실제로 악기라는 모습으로 우리에게 전달된다.
    각 악기영역이 갖고있는 심리학적 특징을 찾아 학습한다.
    여기서 악기란 전통악기와 전자악기를 모두 포함한다.
  • 수업계획 (12월,2주 혹은 3주)
  • 학습한 내용을 이용하여 자신의 프로젝트에 적용한 뒤 그 분석결과를 공유 및 토론한다.
    (학습자의 분석자료는 상단의 수업목표를 참고)
  • 비고

강좌명 음악 의미 분석론 담당교수 안수환
  • 수업개요
  • 모든 음악은 그 의미를 갖고 있다. 음악은 세계 공통의 언어라고도 불리며,
    감정의 자연스러운 표현 그리고 세계 공통어라고 불리는 등 여러가지 형태로 불린다.
    이 수업은 각 고유의 음악이 어떻게 기능을 하며, 그 역할을 수행하는지 연구한다.
  • 수업목표
  • 이 수업의 목표는 학습자가 "창작", "제작", "논문연구" 등을 진행할 때 자신의 연구에 확장된 의미를 부여하거나 찾아내는 과정이 수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수업계획 (9월,4주)
  • 영화 음악을 분석하여 그 음악이 영화에서 어떤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지를 연구한다.
  • 수업계획 (10월,4주)
  • 음악의 의사소통 기능과 언어학적 유추를 연구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음악기호학을 학습하여 음악적인 소리가 축적해온 의미들을 분석할 것이며, 음악이나 소리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을 논문 등 먼저 이루어진 연구를 통해 학습한다.
  • 수업계획 (11월,5주)
  • 음악의 단위를 나누어 화성적, 멜로디적, 리듬적인 의미를 분석하는 방법이론을 학습한다.
  • 수업계획 (12월,2주 혹은 3주)
  • POP, Classic, Jazz, 영화음악 등 장르불문으로 음악을 택일하여 그 음악이 표현하려는 의미를 찾아내어 분석한다. 이때 분석하는 방법은 앞서 학습했던 내용을 참고 및 적용한다.
  • 비고

강좌명 대중음악 앙상블 2 담당교수 오지연
  • 수업개요
  •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곡들을 중심으로 함께 학습한다.
    클럽 또는 연주장소 섭외 또한 학생들이 직접 알아보면서 인맥 네트워크 형성을 배울 수 있게 한다. 한 학기 개인당 2곡 이상을 준비하여 직접 밴드 마스터링 하게 한다.
  • 수업목표
  •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장르의 곡이면서도, 본인이 추구하고 있는 음악에 확실한 음악 경험과 앙상블간의 조화로운 연구 발표를 통해 다양한 음악을 연주 하고 함께 연구 한다.
  • 수업계획 (3월,4주)
  • 학생들과의 토의 후에 필요한 레퍼토리를 정하고 그에 맡는 스타일의 리듬 및 특징을 분석하고 연주한다. 본인에 맞는 곡을 선택하여 밴드 마스터링 한다.
  • 수업계획 (4월,5주)
  • 3월 수업계획을 연장하면서 마지막 2주는 공연을 위한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마무리 준비를 한다.
  • 수업계획 (5월,4주)
  • 학생들과의 토의 후에 필요한 레퍼토리를 정하고 그에 맡는 스타일의 리듬 및 특징을 분석하고 연주한다. 본인에 맞는 곡을 선택하여 밴드 마스터링 한다.
  • 수업계획 (6월,2주)
  • 공연을 위한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마무리 준비를 한다.
  • 비고

강좌명 재즈뮤지션 연구 담당교수 오지연
  • 수업개요
  • 레전더리급 재즈 뮤지션 연구를 통하여 본인의 음악에 대한 철학 및 음악스타일을 생각하고 활용 할 수 있는 수업이다. 한 학기 2번 이상 수업시간에 선택한 뮤지션의 곡을 자신의 악기에 맞추어 적용하고 발표한다.
  • 수업목표
  • Louis Armstrong, Ella Fitzgerald, Al Jarreau, Bill Evans, Chick Corea, George Benson, Miles Davis, 등 뮤지션의 특징을 파악하고 스탠다드 및 본인의 곡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 수업계획 (3월,4주)
  • 스캣에 강한 보컬들을 중점적으로 연구 한다.
  • 수업계획 (4월,5주)
  • 피아노 뮤지션들을 중점적으로 연구 한다.
    한명씩 연구한 곡을 발표한다.
  • 수업계획 (5월,4주)
  • 기타 및 브라스 뮤지션들을 중점적으로 연구 한다.
  • 수업계획 (6월,2주)
  • 베이스 및 드럼 뮤지션들을 중점적으로 연구 한다.
    한명씩 연구한 곡을 발표한다.
  • 비고

강좌명 올 댓 뮤지컬음악 담당교수 이병헌
  • 수업개요
  • 한국 공연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브로드웨이 뮤지컬에 대하여 공부하는 수업이다. 그 분야 중에서도 음악에 중심을 맞추어 뮤지컬 역사와 음악의 분류법, 중요 작곡가의 특징과 작품 분석을 통하여 뮤지컬의 음악의 창작과 연주에 필요한 여러분야들을 학습하는 이론과 역사에 대한 수업이다.
  • 수업목표
  • 뮤지컬곡의 역사의 이해와 음악종류의 분류와 학습을 통하여, 연주와 창작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 하고 이해한다.
  • 수업계획 (3월,4주)
  • 뮤지컬의 개요와 역사
    뮤지컬 제작과 역할의 이해
    (Producer, Writer, Director,Actor, Chorographer, Music Director, Designer 등)
  • 수업계획 (4월,5주)
  • 뮤지컬 음악분석 - Prologue, I am a Song - Solo, Duet 의 분석,
    Threaded Scene 의 이해, Show Stopper, Repries, Epilogue
  • 수업계획 (5월,4주)
  • 뮤지컬 스코어 분석, 대본분석, 음악창작과 연주악보 분석
  • 수업계획 (6월,2주)
  • 작품의 감상과 기말평가
  • 비고

강좌명 대중음악 스타일연구 담당교수 이병헌
  • 수업개요
  • 시대역사별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대중 음악스타일을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서 이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쌓고 자신의 음악의 영역을 넓혀 나간다.
  • 수업목표
  • 대중음악 스타일별로 역사와 사용악기, 멜로디적 특징과 리듬과 그루브, 화성적 특징과 형식적 특징의 5 가지 견해로 이를 분석하여 이해함으로서 이를 자신의 음악에 응용하고 발전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 수업계획 (9월,4주)
  • B lu e s , G o s p e l, J a z z Stlye ;
    역사와 유명 뮤지션 분석 / 음악적 이해 : 사용악기, 멜로디적 특징과 리듬과 그루브, 화성적 특징과 형식적 특징
  • 수업계획 (10월,5주)
  • R h y t h m a n d B l u e s , S o u l , F u n k , R o c k S t y l e ;
    역사와 유명 뮤지션 분석 / 음악적 이해 : 사용악기, 멜로디적 특징과 리듬과 그루브, 화성적 특징과 형식적 특징
  • 수업계획 (11월,4주)
  • C u b a n , B r a z i li a n , C a r ib b e a n M u s i c S t y l e ;
    역사와 유명 뮤지션 분석 / 음악적 이해 : 사용악기, 멜로디적 특징과 리듬과 그루브, 화성적 특징과 형식적 특징
  • 수업계획 (12월,2주)
  • 음악스타일의 발전과 미래
  • 비고

강좌명 에이블톤라이브 & 신디사이저 담당교수 이선일
  • 수업개요
  • Ableton Live의 사용과 기본적인 사운드디자인의 내용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 수업목표
  • 기본적인 사운드디자인의 이해와 시퀀서 소프트웨어의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사용방법을 알아감으로써 작곡가, 편곡가, 연주자로써 더욱 다양한 형태의 음악활동 및 프로패셔널한 창작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학기말에는 자작곡 또는 기존 곡의 편곡을 통하여 3분이상의 미디곡을 제출합니다.
  • 수업계획 (9월,4주)
  • 신디사이저의 구조와 개념 설명등을 통하여 사운드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이해, 시퀀서 소프트웨어인 Ableton Live을 통하여 스튜디오 음악 작업 및 라이브 콘서트에서의 활용방법을 기초에서부터 고급과정까지 다룹니다.
  • 수업계획 (10월,5주)
  • 대표적인 가상악기의 사용방법 설명을 통하여 사운드디자인의 곡안에서의 실제적인 적용을 해보고, 가상악기를 통하여 신디사이저의 개념도 더 깊게 분석합니다. 그리고 함께 과제곡 프로덕션 기획안(2분이상의 미디곡)을 제출합니다.
  • 수업계획 (11월,4주)
  • 사운드디자인의 이론을 가상악기안에서 실제적인 실습을 통하여 확인 및 적용을 합니다. 특별히 후반에 Sampler의 사용을 깊게 다룹니다. 그리고 수업과 함께 과제곡 작업을 단계적으로 성실히 해나갑니다.
  • 수업계획 (12월,2주)
  • 과제곡의 몇 번의 수정을 거쳐 믹싱, 마스터링을 통하여 과제곡 마무리, 시퀀서의 프로젝트 파일과 음원 제출
  • 비고

강좌명 로직&미디베이직 담당교수 이선일
  • 수업개요
  • 로직의 사용과 기본적인 신디사이저의 내용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 수업목표
  • 시퀀서 소프트웨어의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사용방법을 알아감으로써 작곡가, 편곡가, 연주자로써 더욱 다양한 형태의 음악활동 및 프로패셔널한 창작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학기말에는 자작곡 또는 기존 곡의 편곡을 통하여 2분이상의 미디곡을 제출합니다.
  • 수업계획 (9월,4주)
  • 로직을 통하여 스튜디오 음악작업 활용방법을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 수업계획 (10월,5주)
  • 로직안에서의 가상악기 및 대표적인 가상악기의 사용방법 설명을 통하여 실제적인
    적용을 해보고, 과제곡 프로덕션 기획안(2분이상의 미디곡)을 제출합니다.
  • 수업계획 (11월,4주)
  • 기본적인 미디작업과 함께 간단한 믹싱, 마스터링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수업과 함께 과제곡 작업을 단계적으로 성실히 해나갑니다.
  • 수업계획 (12월,2주)
  • 과제곡의 몇 번의 수정을 거쳐 믹싱, 마스터링을 통하여 과제곡 마무리, 시퀀서의 프로젝트 파일과 음원 제출
  • 비고

강좌명 뮤직테크놀러지 담당교수 이재훈
  • 수업개요
  • - 음반, 영화, 뮤지컬, 방송, 광고, 게임 등 다양한 음악제작 환경에 필수적인 음악 제작 기술(Music Technology)의 이론을 수업한다.
  • 수업목표
  • 학생들의 작품영역에 적용하여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음악 콘텐츠 산업 속에서의 창작력 및 경쟁력을 가진 음악 프로듀서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수업계획 (3월,4주)
  • 음악 제작과 기술
    음악 제작 분석
    아날로그 오디오의 이해
    스튜디오 시그널의 흐름
  • 수업계획 (4월,5주)
  • Microphones / Stereo Miking
    Mic Pre Amp / DI Box
    Equalizer / Filter
    Compressor / Limiter
    Gate / Expander
  • 수업계획 (5월,4주)
  • Delay / Chorus / Flanger / Harmonize
    Sidechain / Parallel Compressing
    DAW - Core vs. Native System
    Audio Interface & Plug-ins
    Sampling / Quantization
  • 수업계획 (6월,2주)
  • Mixing
    Mastering
    M/S Technique
    CD Burn
  • 비고

강좌명 레코딩 실습 담당교수 이재훈
  • 수업개요
  • - 실제 음악 제작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이를 뒷받침 할 기술을 지도
  • 수업목표
  • - 스튜디오의 환경에서 음악 녹음과 프로덕션 완성
  • 수업계획 (3월,4주)
  • Basic Tracking Setup
  • 수업계획 (4월,5주)
  • Overdubs
  • 수업계획 (5월,4주)
  • Editing : Pitch correction, Sound Replacing, Beat Detective
  • 수업계획 (6월,2주)
  • Mixing & Mastering
  • 비고

강좌명 케이팝재즈앙상블 담당교수 이종원
  • 수업개요
  • 한국 대중가요 곡들을 중심으로한 재즈앙상블.
    재즈클럽에서의 실제 공연을 목표로 한 리허설 중심의 앙상블
  • 수업목표
  • 학생들이 밴드의 리더가 되어 한국 대중가요 곡들을 중심으로 한 재즈공연을 기획하고 리허설을 주도한다. 기존 대중가요의 재즈 스타일로의 편곡과 더불어 밴드 리더쉽 및 리허설 테크닉 습득을 목적으로 함. 오리지널 곡의 재즈 스타일 편곡 또는 기존스타일의 연주형식을 리허설 하여 실제 공연에 연주한다.
  • 수업계획 (9월,4주)
  • 밴드구성 및 레퍼토리 선정.
    오리지널 곡에 대한 편곡 스타일 선정.
    12월 공연 일정 및 리허설 계획 수립.
    수업참여인원 및 악기구성에 따라서 팀을 구성한다
  • 수업계획 (10월,5주)
  • 공연 레퍼토리와 일정에 맞게 밴드 연습을 하고 리뷰를 통해서 공연 내용을 충실히 한다.
  • 수업계획 (11월,4주)
  • 공연 레퍼토리와 일정에 맞게 밴드 연습을 하고 리뷰를 통해서 공연 내용을 충실히 한다.
  • 수업계획 (12월,2주)
  • 12월공연 리허설 및 공연계획서 작성
    12월 공연 및 공연 리뷰
  • 비고

강좌명 즉흥연주기법 담당교수 이종원
  • 수업개요
  • 즉흥연주잘서 알아야 할 기초 화성학 습득 및 실제 적용 훈련
  • 수업목표
  • 재즈 연주자로서 알아야 할 기초 화성학 지식을 improvisor 의 관점에서 다루어 보고 연습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 수업계획 (9월,4주)
  • 밴드구성 및 레퍼토리 선정.
    오리지널 곡에 대한 편곡 스타일 선정.
    12월 공연 일정 및 리허설 계획 수립.
    수업참여인원 및 악기구성에 따라서 팀을 구성한다
  • 수업계획 (10월,5주)
  • 공연 레퍼토리와 일정에 맞게 밴드 연습을 하고 리뷰를 통해서 공연 내용을 충실히 한다.
  • 수업계획 (11월,4주)
  • 공연 레퍼토리와 일정에 맞게 밴드 연습을 하고 리뷰를 통해서 공연 내용을 충실히 한다.
  • 수업계획 (12월,2주)
  • 12월공연 리허설 및 공연계획서 작성
    12월 공연 및 공연 리뷰
  • 비고

강좌명 보이스 임프로비제이션 담당교수 임경은
  • 수업개요
  • 즉흥연주의 기본(재즈 화성, 보이스 실러블, 리듬 패턴, 아티큘레이션 등)을 익히고, 원코드 혹은 II-V 등 단순한 코드 진행부터 스탠다드 곡의 코드 진행까지 즉흥연주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 수업목표
  • 재즈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연주할 때 사용되는 즉흥연주를 각각 개개인이 갖고 있는 성향이나 스타일에 맞게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수업계획 (3월,4주)
  • 기본적인 재즈 화성과 리듬 등을 익히면서 간단한 코드 진행에서 즉흥연주를 해본다.
  • 수업계획 (4월,5주)
  • 기본적인 재즈 화성과 리듬 등을 익히면서 Blues, Rhythm Changes, 그리고 스탠다드 곡(간단한 코드 진행)에서 즉흥연주를 해본다.
  • 수업계획 (5월,4주)
  • 기본적인 재즈 화성과 리듬 등을 익히면서 스탠다드 곡과 모달 곡에서 즉흥연주를 해본다.
  • 수업계획 (6월,2주)
  • 기본적인 재즈 화성과 리듬 등을 익히면서 비밥 곡에서 즉흥연주를 해본다.
  • 비고

강좌명 레퍼토리앙상블 담당교수 임경은
  • 수업개요
  • 학생 개개인이 재즈, 팝, 브라질리언 음악의 레퍼런스 곡들을 다양한 스타일로 해석하여, 편곡과 연주를 해본다.
  • 수업목표
  •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본인의 관점과 스타일로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공연 준비를 통해 주체적으로 밴드를 이끌 수 있는 뮤지션쉽을 향상시킨다.
  • 수업계획 (3월,4주)
  • 레퍼런스 곡들을 가지고 간단한 편곡을 해서 연주한다.
    * Intro 와 Outro 사용
  • 수업계획 (4월,5주)
  • 레퍼런스 곡들을 가지고 스타일을 변화시켜 연주한다.
    * Swing, Even 8th, Ballad, Brazilian 등
  • 수업계획 (5월,4주)
  • 레퍼런스 곡들을 가지고 곡의 구성을 변화시켜 연주한다.
    * 코드 체인지, 박자, 멜로디, 마디 등
  • 수업계획 (6월,2주)
  • 각자 곡을 정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편곡을 해서 곡을 발표한다.
  • 비고

강좌명 레퍼토리앙상블 담당교수 임경은
  • 수업개요
  • 학생 개개인이 재즈, 팝, 브라질리언 음악의 레퍼런스 곡들을 다양한 스타일로 해석하여, 편곡과 연주를 해본다.
  • 수업목표
  •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본인의 관점과 스타일로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공연 준비를 통해 주체적으로 밴드를 이끌 수 있는 뮤지션쉽을 향상시킨다.
  • 수업계획 (3월,4주)
  • 레퍼런스 곡들을 가지고 간단한 편곡을 해서 연주한다.
    * Intro 와 Outro 사용
  • 수업계획 (4월,5주)
  • 레퍼런스 곡들을 가지고 스타일을 변화시켜 연주한다.
    * Swing, Even 8th, Ballad, Brazilian 등
  • 수업계획 (5월,4주)
  • 레퍼런스 곡들을 가지고 곡의 구성을 변화시켜 연주한다.
    * 코드 체인지, 박자, 멜로디, 마디 등
  • 수업계획 (6월,2주)
  • 각자 곡을 정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편곡을 해서 곡을 발표한다.
  • 비고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학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남가좌동) 사회교육원 3418호  Tel. 02-300-1822 / 02-300-1630  Fax. 02-300-1657  Mail. joshhahn@hanmail.net
Copyright (C)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HCOOL OF CONTEMPORARY MUSI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