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SERTATION

곡의 구성에 따른 보컬 화음 테크닉 : 2000년대 이후 발매된 여자 보컬 곡 중 ‘더 빌보드 핫 100’(The Billboard Hot 100)에 진입 했던 팝 음악을 중심으로
by 운영자 | Date 2018-11-08 03:27:18 hit 1,193
논문작성일 : 2018.8
논문작성자 : 김현철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8e6ca361d58d2cadffe0bdc3ef48d419 

 

본 논문에서는 오늘날 전 세계 대중음악의 본고장이라 말할 수 있는 북미의 ‘더 빌보드 핫 100 차트’(The Billboard Hot 100 Chart)의 음악들을 통하여 보컬 화음 테크닉을 살펴보았다. ‘더 빌보드 핫 100차트’의 음악들을 들어보면 과거와는 달리 보컬 화음이 단순한 리드 보컬의 보조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리드 보컬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며 곡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곡의 편곡적인 역할까지 수행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저자는 작곡자들이 보컬 화음을 단순히 쌓아 올린 것이 아니라 어떤 테크닉적인 것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부터 출발하여 대중적으로 사랑받은 곡들을 ‘더 빌보드 핫 100차트’에서 선정하고 보컬 화음을 연구하게 되었다. 본 논문을 통해 대중들이 선호하는 보컬 화음 테크닉을 살펴보고 특히 보컬 화음을 쌓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희망해 본다.

먼저, 연구 과정에서 곡들을 곡의 구성 별로 3가지 그룹으로 나누었다. 그 후에 곡의 구성에 따라 보컬 화음의 시작 위치와 생략 위치를 살펴보고 성부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사용된 대위법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보컬 화음의 시작 위치와 생략 위치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보컬 화음의 시작 위치와 생략 위치를 선정하는 것도 보컬 화음 테크닉 중의 하나임을 알 수 있었다. 성부의 변화의 경우 대부분의 곡들이 곡의 기승전결에 따라 성부가 추가, 축소 또는 동일한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대위법의 사용에 있어서 병진행, 유사진행, 반진행, 사진행, 페달 노트, 유니즌, 옥타브 더블링이 하나의 성부에 하나의 대위법을 사용하는 경우와 하나의 성부에 두 가지 이상의 대위법을 사용하는 경우로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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