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SERTATION

혼성 듀엣 작곡법 연구 : 조성과 곡 구성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mposition for Male-Female Vocal Duets - Focus on Tonality and Song Forms -
by 운영자 | Date 2021-05-10 12:29:05 hit 1,039
논문작성일 : 2021.02
논문작성자 : 민희온

http://www.riss.or.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22fa48ef2430e5a2ffe0bdc3ef48d419 

 

중세 클래식에서부터 현 시대의 음악까지 다양한 보컬 음악이 존재해왔다. 보컬음악은 클래식에서 가장 오래된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의 두 개의 합창으로부터 시작되어 솔로(Solo), 듀엣(Duet), 트리오(Trio), 퀄텟(Quartet), 합창(Chorus)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 되었다. 그 중 듀엣의 형태도 다양하게 변화되었는데 남성 듀엣, 여성 듀엣, 혼성 듀엣 등의 형태로 변화되었다. 특히 혼성 듀엣 형태의 음악을 작, 편곡함으로써 남성 보컬과 여성 보컬의 다른 색체를 통해 동성 듀엣보다 훨씬 풍성한 소리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이러한 혼성 듀엣 형태의 보컬 음악은 대중음악에도 영향을 끼쳐 현재의 다양한 국내의 대중음악과 팝 음악 등에서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혼성 듀엣 보컬 음악에 대한 연구들이 조금씩 진행되어지고 있으나 혼성 듀엣 보컬 음악의 구체적인 조성 설정과 곡 구성 등을 중심으로 하는 작곡법 활용에 관한 연구사례는 없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조성 설정과 곡 구성을 중심으로 하는 혼성 듀엣 보컬 작곡법에 관한 방법들을 연구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대중가요에서 2000년부터 2020년 까지 발매된 곡 중 '가온 Digital Chart’ 100위 안에 선정된 혼성 보컬 25곡, 팝에서는 대부분 빌보드 차트(Billboard Chart)를 중심으로 선정되었고 예외적으로 순위권 밖의 곡도 일부 포함한 혼성 보컬 22곡, 클래식 혼성 보컬 20곡을 중심으로 선정되었다. 3가지 장르로 선정된 이유는 혼성 듀엣의 경우 현재의 국내외 대중음악과 팝음악에서도 활발히 활용되지만 그 시작은 클래식음악으로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클래식음악, 대중음악, 팝음악 3장르로 나누어 혼성 듀엣 곡의 조성적, 곡 구성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혼성 듀엣 보컬 곡은 남녀 파트의 조성에 따라 2가지로 분류된다. 남녀파트 조성이 서로 다른 경우 <혼성 복수 조성>으로, 남녀 파트 조성이 서로 같은 경우 <혼성 단일 조성>으로 분류하였다.

곡 구성에 경우 ‘대중음악/팝음악 형식’은 ‘벌스-코러스 형식’과 ‘벌스-프리코러스-코러스 형식’으로 분류하였으며, ‘클래식 음악 형식’은 ‘AB 형식’과 ‘ABC 형식’으로 분류하였다. 혼성 복수 조성에서는 ‘벌스-코러스 형식’과, ‘AB 형식’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혼성 단일 조성에서는 ‘벌스-프리코러스-코러스 형식’과, ‘ABC 형식’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트 분배의 경우 남자(솔로), 여자(솔로), 혼성(듀오)의 분배를 혼성 복수 조성과 혼성 단일 조성으로 나누어 연구한 결과 혼성 복수 조성에서는 ‘솔로+솔로+듀오’ 분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혼성 단일 조성에서는 ‘솔로+솔로+듀오’로 시작해 듀오가 2번 이상 나오는 분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혼성 복수 조성의 파트분배 시점은 [2절 시점]을 주로 사용하며, 혼성 단일 조성에서의 파트분배 시점은 [프리코러스 시점], [벌스 시점], [2절 시점], [4마디 트레이드 시점]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조 시점의 경우 혼성 복수 조성에만 해당되는 것으로 ‘대중음악/팝음악 형식’의 ‘벌스-코러스 형식’와 ‘벌스-프리코러스-코러스 형식’에서는 주로 [2절 시점]을 통한 전조가 일어나고. ‘클래식 음악 형식’의 ‘AB 형식’은 주로 [A 섹션 시점]을 통한 전조가 일어나며, ‘ABC 형식’은 주로 [B 섹션 시점]을 통한 전조가 일어난다.

음역의 경우 혼성 복수 조성은 남녀 파트의 음역이 넓기 때문에 서로의 음역에 맞는 조성을 선택함으로 남녀 파트가 서로 다른 조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혼성 단일 조성의 경우 대부분의 남녀 파트 음역이 남녀 평균 음역 범위 안에 있어 서로 같은 조성을 사용해도 무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통적으로 혼성 복수 조성과 혼성 단일 조성의 최고음에 경우 연주자의 재량에 따라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반적인 혼성 듀엣 곡의 조성과 곡 구성의 활용을 중심으로 연구하였기에, 예외적인 조성의 진행이나 형식의 활용에 관하여는 세부적으로 접근하지 못하였다. 이후 좀 더 세부적인 혼성 듀엣 곡의 복수 조성과 단일 조성의 곡 구성과 조성의 활용에 대한 부분이 더욱 폭 넓게 연구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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