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질문과 답변
공지사항 Notice
명지대학원 실용음악과 영화음악전공 신설안내
by 실음과 | Date 2013-11-11 18:38:41 hit 8,237
안녕하세요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과입니다.

실용음악과 영화음악전공 안내입니다.

* 영화음악전공
1>영상에 음악을 붙인 영상작품 창작곡2곡
음원+영상CD(1부)와 악보제출(5부), (음원: 미디음원 또는 실연주음원 모두가능 )
2>필기시험(1시간) - 주어진 음악을 스트링으로 편곡, 화성학, 대위법


'영화음악전공 시험은 위 공지와 같습니다.

특히 필기시험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면. 주어진 멜로디에 자유로운 형식으로 스트링 위주의 음악을 만드는 것입니다. 단순 화성풀위 위주로 편곡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의 멜로디를 파악하고 가장 적절한 자기만의 곡을 만드는 것이지요.

완성된 곡의 길이는 상관 없습니다. 이를 통해서 보려는 것은 악곡의 형식을 잘 파악하고 있나, 화성학적인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대위법적 처리가 자연스러운가입니다.

음악적 이론이 부족하더라도 완성된 결과물을 통해 수험생의 음악성이 영화음악을 하는데 있어서 발전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좋은 점수를 받을 것입니다. 입시스타일로 공부하시는 분이 있다면 음악 본래의 음악성의 표현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겠습니다.

영화음악은 기술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를 만드는 사람의 음악적 자산입니다. 미디는 단시간 내에 배워도 충분할 수 있지만 음악 자체는 그러지 못하게 때문입니다.
 

자신과 자신의 음악을 남에게 알리거나 들려주는 것도 음악가가 되기 위한 꼭 필요한 훈련입니다.

영화음악을 꿈꾸는 많은 분들의 지원을 기다립니다.'

     -김준성-


<영화음악전공 교수진 소개>

김준성

- 서울대학교 작곡과

- 2012 영화 '광해, 왕이된남자' 음악감독 (제49회 대종상영화제 음악상)

- 2005 영화 '말아톤' 음악감독 (제26회 청룡영화상, 제42회 대종상영화제 음악상)

- 영화 ‘연애의온도’, ‘공모자들’, ‘내 아내의 모든 것’, ‘이층의 악당’, ‘심야의 FM’, ‘베스트셀러’, ‘차우’등 35편

 

정진호

- (미)버클리음대

- 2013 영화 ‘스파이’ 음악감독

- 영화 ‘통증’, ‘미운오리새끼’, ‘친구2’, ‘귀’, 굿바이 마이 스마일‘, ’자백‘ 등

- 2011 대구세계육상 선수권대회 음악감독

 

김달호

- (미)NYU 대학원 영화음악석사

- (미)버클리음대 음악학사

- Certain Way Studio(Film Production, New York) 담당 작곡자

- 영화 ‘Peaceful Tonight', 'The Reply Letter' 등

 

이충용

- (미)NYU 대학원 영화음악석사

- (미)버클리음대 음악학사

- 백석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전임교수

- 뮤지컬 ‘몽유도원도’, 영화음악 Lincoln Center Film Society(NY), 'By Accident' 등

 

김승열

- 상명대학교 음악석사

- 사운드 디자인 ‘에듀키즈’, ‘G-Falo', 'Ragnarok Battle', 'Dream of a Toy Planne'

- 게임음악 'Cosmo Gunz', '열혈농구‘, ’붐붐차차‘, ’Navis Onlie', ‘라펠즈’, ‘Street Gears' 등

 

김철환

- 중앙대학교 작곡과

- 숨사운드 스튜디오 대표

- 서울무용제 음악상 ‘불망의 강’, ‘닥 천년지설’

- 연극 ‘주공행상’, ‘조씨고아’, ‘열하일기 만보‘, ’오셀로‘, ’꿈속의 꿈‘, ’리어왕‘, ’엄마를 부탁해‘ 등



<영화음악전공 커리큘럼>

영화음악개론)

영화음악에 사용되는 용어 및 기초이론을 비롯하여 영화 및 영화음악의 제작과정, 시나리오에서 개봉까지 영화음악 제작 및 작곡을 위하여 필요한 기본지식과 필수 요소들을 학습한다.

영화음악분석)

영화음악의 주요 작품을 시대별, 장르별, 작곡가별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및 연구하여 기존 영화음악을 통해 영화음악의 작곡 및 제작과정을 이해한다.

영화음악감독론)

영화에서 음악감독의 필수 조건 및 역할, 자세에 대하여 연구하고 구체적 사례 등을 통하여 방법론에 의한 일반적인 음악감독이 가져야 할 요소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믹싱 & 마스터링1)

기본적인 믹싱 및 마스터링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사운드 음향에 대한 이해와 테크닉을 습득한다.

믹싱 & 마스터링2)

믹싱 & 마스터링1에 이어 심화적인 과정으로 실질적인 믹싱 및 마스터링을 이해하고 실습하여 완성된 사운드의 음악을 만들어낸다.

영화음악편곡법)

영화음악 작편곡을 위해 필요한 재즈 화성학, 클래식 화성학, 대위법의 음악이론과 실질적인 스트링편곡, 리듬섹션 편곡, 관악편곡, 오케스트레이션 등의 편곡법 및 스코어링 스킬을 학습하고 적용한다.

미디 오케스트레이션1)

미디 장비를 이용한 오케스트레이션을 실습하며 기본적인 미디 테크닉 및 Virtual Studio Technology Instrument의 원활한 사용법을 익힌다.

미디 오케스트레이션2)

미디 오케스트레이션 1의 심화과정으로 미디를 통한 Full Orchestration 제작을 실습하고 발전된 오케스트레이션 기법을 실습한다.

다큐멘터리 영화음악)

기존의 다큐멘타리 영화의 분석, 연구 및 여러 주제의 다큐멘터리 영화를 통한 다양한 음악장르의 제작 및 작편곡의 실습을 통하여 이해한다.

영화음악제작실습1)

영화음악 제작입문과정으로 영화를 이해하고 영화음악의 전체적인 흐름을 토대로 음악 제작의 기초와 선율, 리듬, 화성, 대위법을 기초로 한 스트링, 오케스트라, 즉흥연주 등을 사용한 효과적인 영화음악 테크닉을 배운다.  

영화음악제작실습2)

다양한 영화 장르(드라마, 코메디, 스릴러, 액션)에 따른 영화음악 제작을 실습한다.

영화음악제작실습3)

단편영화 음악 제작을 실습한다.

영화음악제작실습4)

장편영화 음악제작을 실습한다.

명지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실용음악학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남가좌동) 사회교육원 3418호  Tel. 02-300-1822 / 02-300-1630  Fax. 02-300-1657  Mail. joshhahn@hanmail.net
Copyright (C)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HCOOL OF CONTEMPORARY MUSIC. All Rights Reserved.